끄적이는 보송

Cloud9 연결 오류 원인 및 해결 본문

STUDY/AWS

Cloud9 연결 오류 원인 및 해결

끄적이는 보송 2022. 12. 20. 13:28
반응형

Cloud9 연결 문제 발생

Cloud9을 생성하는데 연결이 안 되는 이슈가 있었다. 분명 Created는 된 상태인데 이상하게 Connection이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 Cloud9의 상태는 계속 'Connecting'에 머물러 있었다.

 

문제 원인 및 해결

This is taking longer than expected. The delay may be caused by high CPU usage in your environment, your T2 or T3 instance might be running out of burstable CPU capacity credits, or there are VPC configuration issues. Please check the VPC settings or the troubleshooting documentation for help with these issues.

뭐 이런 메시지도 출력되었다. T2나 T3 타입으로 생성하면 초기에 EC2 Instance에서 Cloud9 설정을 하면서 CPU Credit Balance가 바닥을 치면서 성능저하로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다는... 뭐 그런 뜻이다. Credit Balance는 EC2 Instance 생성과 동시 천천히 쌓이기 때문에 생성되자마자 작업은 이런 문제를 충분히 야기할 수 있다. 

하지만 나의 경우는 조금 달랐다. 검색해보면 다양한 이유가 있어 보이지만 나의 경우, Cloud9 서비스 활성화로 인해 생성된 EC2 Instance에 Public IP 할당이 안되어 연결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다. 분명 Public Subnet에 생성했지만 Public IP가 붙지 않는 것이다. 아래 그림을 보면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는 Cloud9과 그렇지 않은 Cloud9은 Public IP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다.
[+] https://docs.aws.amazon.com/ko_kr/cloud9/latest/user-guide/vpc-settings.html#vpc-settings-create-subnet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Cloud9이 설치될 해당 Subnet에서 Public IP주소를 자동으로 할당하도록 설정 변경해주면 된다. 설정 변경은 'VPC 콘솔 환경 > Subnet > Subnet 선택 > 서브넷 설정 편집 > 해당 옵션 활성화'이다.

반응형
Comments